일상생활

화상에 대한 응급처치 방법에 대하여

빨간망토차차 2023. 4. 21. 11:11

화상 부상은 누구에게나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올바른 응급 처치 단계를 아는 것은 치유 과정에서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뜨거운 냄비로 인한 경미한 화상이든 전기적 또는 화학적 원인으로 인한 더 심한 화상이든 화상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소방청

1. 화상의 상황과 심각도를 평가합니다.

응급 처치를 하기 전에 상황을 평가하고 화상의 심각도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상은 조직 손상의 깊이와 정도에 따라 세 가지 등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1도 화상: 피부 바깥층(표피)에만 영향을 미치는 표재성 화상입니다. 발적, 경미한 부기 및 통증이 특징입니다.

- 2도 화상: 이 화상은 표피와 피부 밑에 있는 층(진피)을 모두 포함합니다. 그들은 종종 물집, 상당한 통증을 유발하고 축축하거나 반짝거리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 3도 화상: 가장 심각한 유형인 3도 화상은 피부의 모든 층과 그 아래 조직의 손상을 수반합니다. 흰색, 검은색 또는 까맣게 보일 수 있으며 신경 손상으로 인한 감각 상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2. 화상 소스 제거:

화상의 심각성을 평가한 후 가능한 경우, 열원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뜨거운 물에 의한 화상인 경우, 열원에서 멀리 떨어지고 뜨거운 옷이나 젖은 옷을 벗으세요. 전기화상의 위험이 있는 경우, 주의하세요. 사람을 만지기 전에 전원을 꺼야 합니다.

3. 화상을 식히십시오:

화상을 식히면 통증이 감소하고 화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며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20분 동안 영향을 받은 부위에 시원한(차갑지 않은) 물을 흘립니다. 흐르는 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시원하고 습한 압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에 더 많은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얼음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4. 화상을 덮으십시오:

화상 부위가 식은 후에는 멸균된 들러붙지 않는 드레싱으로 화상 부위를 덮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감염으로부터 화상을 보호하고 약간의 통증 완화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작은 화상의 경우 반창고를 사용할 수 있으며 큰 화상의 경우 멸균 거즈 패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화상 부위에 크림, 연고 또는 버터를 바르지 마십시오. 열을 가두어 화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영향을 받는 부위를 높입니다.

가능하면 화상 부위를 심장 높이보다 높게 올리십시오. 이것은 붓기를 줄이고 통증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통증 관리: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는 통증을 관리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용량에 대한 제조업체의 지침을 따르십시오.

7. 언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알기:

화상에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시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즉각적인 도움을 받으십시오. - 화상은 3도 화상이거나 넓은 부위를 덮는 화상입니다.

- 화상은 얼굴, 손, 발, 생식기 또는 주요 관절에 있습니다.

- 환자는 호흡 곤란이 있거나 심한 통증을 경험합니다.

- 화상은 화학 물질, 전기 또는 연기나 뜨거운 가스 흡입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 발적 증가, 부기 또는 고름과 같은 감염 징후가 나타납니다.

결론:

화상에 대한 적절한 응급 처치를 이해하고 시행하면 치유 과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르고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시점을 인식함으로써 화상 피해자에게 가능한 최상의 결과를 보장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